안녕하세요~sky논문통계연구소입니다매년 이맘때쯤이면논문 마무리로 정신없는한해이기도 하지만대학의 연구보고서프로젝트도 마무리되어야 하는 시점이지요
학교에서는 매년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운영하고 있지만,“프로그램이 정말 학생들의학습역량을 높였는지”를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근거가 필요하다고요청해 오고 있습니다.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는DID 분석을 활용한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을중심으로 진행됐습니다.단순 만족도나참여자 후기 수준이 아니라,실제로 능력이 향상됐는지데이터로 확인하는 방식이었어요.
왜 ‘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이 필요했을까?
대학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을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참여한 학생들이 원래부터학업 의지가 높은경우가 많다는 겁니다.그래서
참여해서 좋아졌는지원래 좋았던 학생들이 참여한 건지외부 요인 때문인지
이걸 명확히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이 대학도 같은 고민을 갖고 있었고,그래서 객관적 근거를확보하기 위해 비교과 프로그램효과검증을 꼭 진행하고싶어 하셨습니다.
1) 데이터 구조 점검 – DID가 가능한지부터 판단
효과검증을 위해서는“데이터가 DID 분석에 맞는지”확인하는 것이 첫 단계예요.우리는 다음을 가장 먼저 살폈습니다.
참여/비참여 집단 분리사전·사후 성과 지표 존재 여부두 집단의 동질성분석 가능한 표본 크기
다행히 이 대학은비교과 프로그램 전후로동일 지표를 수집하고 있었고,DID 분석이 자연스럽게적용될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이때 담당자분이하신 말씀이 기억에 남아요.“효과검증이 가능하다는말만으로도 큰 안심이 되네요.”
2) DID 분석 – ‘순수 효과’를 뽑아내는 핵심 과정
DID 분석은 참여집단과비교집단의 변화를동시에 비교하기 때문에프로그램이 만들어낸순수한 효과만 깔끔하게추출할 수 있습니다.이번 비교과프로그램 효과검증에서는
참여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비교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두 변화의 차이(= 프로그램 순수 효과)학년·전공 등 하위그룹 효과
까지 세부적으로 살펴봤습니다.그 결과는 매우 명확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동기,자기주도성, 학습전략 영역이비참여 학생들보다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향상되었습니다.즉, 비교과 프로그램효과검증을 통해프로그램이 실제로학습능력 향상을 이끌었다는객관적 근거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3) 교육혁신사업 보고서로 재구성 – 평가 대응 가능한 형태로
단순 분석을 넘어서,대학본부·교육혁신처·평가위원회가심사 시 활용할 수 있도록연구보고서 전체 구조를다시 잡아드렸습니다.
프로그램 필요성연구 설계DID 분석 절차핵심 결과(그래프·표)정책적 시사점다음 연도 개선안
까지 “대학평가 문서 기준”에 맞춰깔끔하게 재정리했습니다.보고서를 전달드린 뒤담당자분이 해주신 말이참 의미 있었습니다.“이제 정말 데이터로설명할 수 있게 됐어요.”
결과: 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 완료 + 교육혁신사업 평가 강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이 대학은비교과 프로그램의 실제 효과를 DID분석으로 객관적으로 입증했고교육혁신사업 평가 때 사용할 수 있는공식 근거 자료를 확보했으며다음 연도 운영 방향까지 논리적으로설명할 수 있는 보고서를갖추게 되었습니다.정책평가나 사업 보고서는 ‘감’이 아니라근거 기반 평가(Evidence-based evaluation)가 핵심이기 때문에이번 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은대학 전체 사업에도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데이터 기반으로 대학 프로그램의가치를 입증하고 싶은 기관에매우 효과적인 방식이었습니다.정확한 분석과 구조화된결과물이 중요하다면,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대학 교육혁신사업연구보고서 방식으로준비하는 것이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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