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sky논문통계연구소입니다​매년 이맘때쯤이면논문 마무리로 정신없는한해이기도 하지만​대학의 연구보고서프로젝트도 마무리되어야 하는 시점이지요

학교에서는 매년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운영하고 있지만,​“프로그램이 정말 학생들의학습역량을 높였는지”를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근거가 필요하다고요청해 오고 있습니다.​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는DID 분석을 활용한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을중심으로 진행됐습니다.​단순 만족도나참여자 후기 수준이 아니라,실제로 능력이 향상됐는지데이터로 확인하는 방식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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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이 필요했을까?

대학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을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참여한 학생들이 원래부터학업 의지가 높은경우가 많다는 겁니다.​그래서

참여해서 좋아졌는지원래 좋았던 학생들이 참여한 건지외부 요인 때문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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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명확히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이 대학도 같은 고민을 갖고 있었고,그래서 객관적 근거를확보하기 위해 비교과 프로그램효과검증을 꼭 진행하고싶어 하셨습니다.

1) 데이터 구조 점검 – DID가 가능한지부터 판단

​효과검증을 위해서는“데이터가 DID 분석에 맞는지”확인하는 것이 첫 단계예요.​우리는 다음을 가장 먼저 살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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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비참여 집단 분리사전·사후 성과 지표 존재 여부두 집단의 동질성분석 가능한 표본 크기

다행히 이 대학은비교과 프로그램 전후로동일 지표를 수집하고 있었고,DID 분석이 자연스럽게적용될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이때 담당자분이하신 말씀이 기억에 남아요.“효과검증이 가능하다는말만으로도 큰 안심이 되네요.”

2) DID 분석 – ‘순수 효과’를 뽑아내는 핵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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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D 분석은 참여집단과비교집단의 변화를동시에 비교하기 때문에프로그램이 만들어낸순수한 효과만 깔끔하게추출할 수 있습니다.​이번 비교과프로그램 효과검증에서는

참여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비교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두 변화의 차이(= 프로그램 순수 효과)학년·전공 등 하위그룹 효과

까지 세부적으로 살펴봤습니다.그 결과는 매우 명확했습니다.​-> 참여한 학생들의 학습동기,자기주도성, 학습전략 영역이비참여 학생들보다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향상되었습니다.​즉, 비교과 프로그램효과검증을 통해프로그램이 실제로학습능력 향상을 이끌었다는객관적 근거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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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혁신사업 보고서로 재구성 – 평가 대응 가능한 형태로

​단순 분석을 넘어서,대학본부·교육혁신처·평가위원회가심사 시 활용할 수 있도록연구보고서 전체 구조를다시 잡아드렸습니다.​

프로그램 필요성연구 설계DID 분석 절차핵심 결과(그래프·표)정책적 시사점다음 연도 개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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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지 “대학평가 문서 기준”에 맞춰깔끔하게 재정리했습니다.​보고서를 전달드린 뒤담당자분이 해주신 말이참 의미 있었습니다.​“이제 정말 데이터로설명할 수 있게 됐어요.”

결과: 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 완료 + 교육혁신사업 평가 강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이 대학은​비교과 프로그램의 실제 효과를 DID분석으로 객관적으로 입증했고​교육혁신사업 평가 때 사용할 수 있는공식 근거 자료를 확보했으며​다음 연도 운영 방향까지 논리적으로설명할 수 있는 보고서를갖추게 되었습니다.​정책평가나 사업 보고서는 ‘감’이 아니라근거 기반 평가(Evidence-based evaluation)가 핵심이기 때문에이번 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은대학 전체 사업에도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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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는데이터 기반으로 대학 프로그램의가치를 입증하고 싶은 기관에매우 효과적인 방식이었습니다.​정확한 분석과 구조화된결과물이 중요하다면,​비교과 프로그램 효과검증대학 교육혁신사업연구보고서 방식으로준비하는 것이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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