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SKY논문통계연구소입니다.​논문을 한 편 완성하고 나면뿌듯하면서도 한편으로는"뭔가 아쉬운데 뭐가 문제일까?"하는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혹은 열심히 쓴 논문이생각보다 혹독한 심사평을 받아서"내가 뭘 놓쳤을까?" 하고자책하게 되는 경우도 많죠.

지난 10년간 수백 편의 논문을검토하면서 발견한 건,대부분의 연구자들이비슷한 실수를 반복한다는 점입니다.​심지어 경험이 쌓인 연구자들도예외가 아니에요.한 국제 조사에 따르면연구자 중 76%가오류 없는 완성도 높은 논문을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했습니다.​하지만 다행스러운 건이런 실수들이 대부분예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어떤 함정에 자주 빠지는지만 알아도논문의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거든요.오늘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논문 작성 과정에서자주 발생하는 실수들과그 해결책들을 솔직하게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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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을 소설처럼 쓰는 실수​많은 분들이 서론에서관련 연구를 모두 소개하려고 합니다.​석사나 박사 과정에서문헌 조사를 열심히 했으니그 노고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은 이해해요. 하지만 독자 입장에서는정말 지루합니다.​어떤 논문의 서론을 읽다가3페이지째 넘어가는데도"그래서 이 연구가 뭘 하려는 거지?"싶은 적 있으시죠?​서론은 전체 논문의10-15% 정도만 차지해야 합니다.핵심만 간추려서"이런 문제가 있고,기존 연구는 여기까지 했는데,우리는 이걸 더 알아보려고 한다"는식으로 명쾌하게 써야 해요.​실제로 제가 봤던 한 논문은서론에서 관련 연구 50개를 나열했는데,정작 자신의 연구와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건10개 정도였습니다.​나머지는 그냥"관련이 있을 수도 있는"정도의 연구들이었죠.​

"본 연구에서는 A에 대해서연구하였다"라고 끝나는논제를 자주 봅니다.​이건 논제가 아니라그냥 연구 주제 소개예요.좋은 논제는 "A는 B 때문에C한 결과를 나타낼 것이다"식으로 구체적인 주장을담고 있어야 합니다.​예를 들어,"온라인 교육의 효과에대해 연구했다"보다는"상호작용이 강화된온라인 교육은전통적인 강의식 교육보다학생들의 학습 만족도와성취도를 유의미하게향상시킬 것이다"가훨씬 좋은 논제입니다.​

각 단락이 독립된 섬처럼떠 있는 논문들이 많습니다.첫 번째 단락에서 A 이야기를 하다가갑자기 두 번째 단락에서B 이야기가 나오면,독자는 "왜 갑자기?" 하고당황하게 돼요.​해결책은 간단합니다.각 단락의 첫 문장에서이전 내용과의 연결점을명시하는 거예요."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이와 달리", "더 나아가" 같은전환구를 적극 활용하세요.전체 논문을 하나의 이야기로엮어나간다는 생각으로 쓰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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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 혼재는 기본 실수연구계획서를 그대로 복사해서붙여넣다 보면"실험을 실시할 예정이다","분석을 진행할 것이다" 같은미래 시제가 그대로 남아있는경우가 있습니다.이미 끝난 연구인데왜 미래 시제를 쓰겠어요?​방법론 섹션은무조건 과거 시제입니다."실험을 실시했다","설문을 배포했다","데이터를 분석했다"로일관되게 써야 해요.​이런 기본적인 실수 하나만고쳐도 논문이 훨씬 전문적으로 보입니다.​

"SPSS로 분석했다"라고끝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어떤 통계 검정을 했는지,유의수준은 얼마로 설정했는지,왜 그 방법을 선택했는지에대한 설명이 없어요.​독자 입장에서는"정말 제대로 분석한 게 맞나?"의심하게 됩니다.사용한 소프트웨어 버전,구체적인 검정 방법,유의수준(보통 p<0.05) 등을명시해야 해요.복잡한 분석을 했다면통계 전문가의 검토를받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연구윤리가중요해지면서IRB(기관생명윤리위원회) 승인이필수인 연구들이 많습니다.특히 설문조사나 인터뷰가포함된 연구는 반드시승인을 받아야 하죠.​그런데 논문에서이 승인 번호를언급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리뷰어들은 이런 부분을꼼꼼히 체크합니다.​승인받은 연구라면반드시 승인 번호를 명시하고,승인이 필요 없는 연구라면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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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태로만 도배된 글"분석이 실시되었다","결과가 도출되었다"식으로 모든 문장을수동태로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과학 논문이니까객관적으로 써야 한다는 생각 때문인데,오히려 글이 어색해지고주체가 불분명해져요.​요즘은 능동태 사용을권장하는 추세입니다."연구 결과 다음과같은 사실을 발견했다"처럼쓰는 게 더 명확하고 읽기 쉽습니다.​물론 특별히 객관성을강조해야 할 부분에서는수동태를 써도 되지만,기본적으로는 능동태가 낫습니다.​

쉼표 하나, 세미콜론 하나로문장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문장에서는구두점이 문장의 의미를결정하는 핵심 요소예요.​예를 들어,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을 선호하지만, 교수들은 대면 수업을 선호한다"와"학생들은 온라인 수업을 선호하지만 교수들은, 대면 수업을 선호한다"는의미가 다릅니다.구두점 사용법을 정확히 알고 쓰세요.​

한 논문에서 같은 개념을"학습자", "수강생", "학생"으로번갈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저자는 다양하게 표현한다고생각할 수 있지만,독자는 "이게 다 같은 말인가,다른 의미인가?" 헷갈려해요.​용어는 일관되게 사용해야 합니다.처음에 "학습자"로 정의했으면 끝까지"학습자"로 쓰세요.약어도 마찬가지입니다."Machine Learning(ML)"으로정의했으면 이후엔 계속"ML"을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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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인용의 남용인문학 논문과 달리과학 논문에서는 직접 인용을거의 쓰지 않습니다.그런데 가끔 다른 연구의 문장을그대로 따옴표로 묶어서쓰는 경우를 봅니다.​과학 논문에서는 다른연구의 결과나 주장을자신의 말로 재구성해서 쓰는 게일반적입니다.​참고문헌 형식의 혼재APA, MLA, Chicago 등다양한 인용 스타일이한 논문에 섞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저자는 별생각 없이 썼겠지만,독자나 심사위원 입장에서는"이 사람이 기본도 모르나?" 생각하게 돼요.​투고하려는 학술지의 인용 규정을정확히 파악하고 일관되게 적용하세요.​

휴대폰으로 찍은 그림들아직도 가끔 휴대폰으로 찍은 듯한흐릿한 그래프나 사진을 논문에서 봅니다.또는 손으로 그린 도표를 스캔해서넣은 경우도 있고요.​이런 그림들은연구의 전문성을 의심받게 만듭니다."연구는 제대로 했는데그림 준비는 대충 한 건가?" 하는생각이 들거든요.요즘은 무료 그래프도구들도 많으니조금만 신경 쓰면전문적인 그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표와 그래프의 중복같은 데이터를 표로도 제시하고그래프로도 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지면도 낭비되고독자도 혼란스러워해요.​각 그림과 표가어떤 목적을 위한 것인지 명확히 하고,가장 효과적인 방법 하나만 선택하세요.꼭 둘 다 필요하다면서로 보완적인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한두 번 읽고 끝내는 습관논문을 다 쓰고 나서 한두 번 훑어보고"완성!"이라고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하지만 이렇게 해서는 숨어있는오류들을 발견하기 어려워요.​최소 3-4번은 다른 관점에서읽어봐야 합니다.​첫 번째는 전체 논리 흐름,두 번째는 각 섹션별 완성도,세 번째는 언어 표현과 문법,네 번째는 형식과 인용 등으로나누어서 보세요.​가능하다면 며칠 간격을 두고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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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비슷하겠지" 하고투고 규정을 대충훑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러다 글자 수 제한을 넘기거나필수 항목을 빠뜨려서심사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요.​각 학술지마다 요구사항이 다릅니다.글자 수, 참고문헌 개수,그림 형식, 심지어 파일 이름까지도규정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하나씩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단계별 점검 루틴 만들기논문 완성 후에는 다음과같은 순서로 점검하면 효과적입니다큰 그림 점검: 논리 흐름, 주장의 일관성섹션별 점검: 각 부분의 완성도와 역할언어 점검: 문법, 표현, 명확성형식 점검: 인용, 그림, 투고 규정​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기혼자서만 보면 놓치는 부분이 많습니다.가능하다면 동료나 지도교수의피드백을 받아보세요.특히 자신의 전공과조금 다른 분야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면"이 부분이 일반 독자에게는어렵겠구나" 하는 걸 깨달을 수 있습니다.​시간 여유가 있다면논문을 며칠 놔둔 후에다시 보는 것도 좋습니다.쓸 때는 완벽하다고 생각했던문장들이 나중에 보면어색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거든요.​논문 작성에서 하는실수들 대부분은사실 예방 가능합니다.문제는 이런 실수들을 "사소한 것"이라고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에요.하지만 이런 작은 실수들이 모여서전체 논문의 완성도를 크게 떨어뜨립니다.​좋은 연구를 했는데이런 실수들 때문에제대로 인정받지 못한다면정말 아깝잖아요.시간을 조금 더 투자해서라도꼼꼼히점검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처음에는 이 모든 걸다 체크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몇 번 해보면자연스럽게 몸에 배게 되고,나중에는 쓰면서동시에 이런 실수들을피할 수 있게 됩니다.​완벽한 논문은하루아침에 나오지 않지만,꾸준한 연습을 통해확실히 나아질 수 있어요.​여러분의 소중한 연구가이런 기술적인 문제들 때문에빛을 발하지 못하는 일이없었으면 좋겠습니다.오늘 이야기한 내용들을자신만의 체크리스트로만들어서 활용해보세요.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논문 품질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가요?Sky논문통계연구소가여러분의 완벽한 논문 완성을 도와드립니다.​"작은 실수를 줄여 큰 성과를 만드는 논문, Sky논문통계연구소와 함께하세요!"​참고문헌Vasconcelos, S., Sorenson, M. M., & Leta, J. (2017). Writing scientific manuscripts: Most common mistakes. Dental Press Journal of Orthodontics, 22(5), 39-42Paperpal. (2024). 7 common writing mistakes to avoid in your research paper. Retrieved from​#논문작성실수#논문교정#학술논문작성법#논문품질향상#연구논문오류#논문완성도#학술적글쓰기#논문검토#연구방법론오류#논문구조개선#언어표현개선#참고문헌오류#그래프표오류#논문최종검토#학술지투고준비#논문멘토링#연구논문컨설팅#논문지도#학위논문#SCI논문작성#연구윤리#통계분석오류#논문형식#학술출판#연구성과#논문게재전략#연구개발#학술연구#논문작성팁#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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