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sky논문통계연구소입니다.저희 연구소에서는교육학박사출신분이 계셔서교육학논문문의가 많은 편인데요.
교육학 논문을 처음 쓸 때,고객님들이 가장 두려워하시는건'내가 지금 제대로분석하고 있는 게 맞는 걸까?' 하는불안감입니다사실 SPSS를 켜는 것보다더 어려운 건,‘어떤 통계기법을 써야 하냐’는결정인데요교수님께“이건 t검정이야”,“여긴 공분산 써야지”라는말을 들을 때마다놀라셔서 저희쪽으로 문의 주시곤 하죠.그래서,통계 앞에서 멈칫하고있는 분들을 위해교육논문에서 자주 쓰는 통계 기법들을사례 중심으로 아주 쉽게,정말 솔직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딱 두 집단 비교할 때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언제 쓰나요? (예시)-남학생 vs 여학생의수업 만족도 비교-실험집단 vs 통제집단사전/사후 점수 비교✔ 포인트두 집단이면 거의 대부분은이거라고 보면 됩니다.단, 두 집단의 분산이동일한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이거 모르면심사 때 꼭 걸립니다...)
세 집단 이상일 때 쓰는 비교 방법✔ 언제 쓰나요? (예시)-1학년, 2학년, 3학년 간의자아존중감 비교-교사 경력별직무 스트레스 비교✔ 포인트집단이 3개 이상이면t검정으론 부족해요.ANOVA로 가야 합니다.사후검정(post-hoc)을꼭 확인하세요.‘어느 집단끼리’ 차이가나는지도 봐야 하니까요.
사전 점수가 다를 때,그걸 보정해서 비교할 수 있게해주는 고마운 친구✔ 언제 쓰나요? (예시)실험 시작 전에 이미실력이 달랐던 두 반을 비교할 때기존 성적을 ‘공변량’으로 두고,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하고 싶을 때✔ 포인트교육 실험논문에서진짜 많이 씁니다.단, 공변량으로 넣을 수있는 조건도 있어요.무조건 넣는다고 다 되는 게 아닙니다.
변수들 사이의 관계가얽히고설켰을 때, 딱 이거✔ 언제 쓰나요?“A가 B에 영향을 주고,B가 C에 영향을 줘서결국 A가 C에 영향을 주는 구조”를보여주고 싶을 때단순한 관계 분석을 넘어서,전체 흐름을 설명하는모형을 만들고 싶을 때✔ 포인트AMOS, Mplus, SmartPLS 등프로그램이 필요해요.특히 저희 sky논문통계연구소는mplus잘하는것으로 유명하죠~https://blog.naver.com/skybrainno1/223873992897
정리만 잘하면논문의 깊이가 달라집니다.다만, 설계부터 신중해야 해요.‘후회 없는 모델 설계’가 중요합니다.
-상관분석: 두 변수 관계(ex. 자존감과 학업성취도)-회귀분석: 영향력 확인(ex. 자기효능감이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분석:설문 문항 타당도 검증-신뢰도 분석(Cronbach’s α):설문 문항들이서로 잘 어울리는지 확인-매개/조절효과 분석:복잡한 관계 설명할 때(예: 스트레스 →자기조절 → 학업성취)
통계는 결국 ‘연구자의 말’을숫자와 도표로 보여주는 도구예요.그런데 분석 도구에끌려다니기 시작하면,내 연구의 방향성 자체가흔들릴 수 있습니다.그러니 처음부터너무 깊이 빠지지 마시고,‘내가 알고 싶은 걸정확히 말해줄 수 있는 도구가 뭘까?’이 질문 하나만 먼저 붙잡아 보세요.
논문 통계,혼자 끙끙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교육논문을 처음 쓰는 분들,혹은 통계 앞에서계속 발이 묶이는 분들을 위해Sky논문통계연구소에서는다음과 같은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박사급 연구진의1:1 맞춤 컨설팅-SPSS, AMOS, Mplus 등실전 분석 대행-연구 목적에 맞는 분석 기법 제안-표 작성, 결과 해석,심사 피드백까지 대응
진심을 담아, 숫자에 말 걸어드립니다.논문을 위한 통계가 아니라,연구자를 위한 통계를 합니다.논문은 결국‘내가 하고 싶은 말’을가장 설득력 있게 풀어내는 작업입니다.그리고 그 말에 힘을 실어주는 게바로통계라는 도구죠.
통계를 몰라서, 아니면 자신이 없어서소중한 연구가 평가절하되지 않도록.분석 기법을 단순히‘기계적으로’ 쓰는 게 아니라논리적으로,내 연구의 흐름에 맞게쓸 수 있도록.Sky논문통계연구소는그 고민의 출발부터논문 완성까지 함께합니다.처음이라 어렵고,서툴러도 괜찮습니다.당신의 연구가 ‘데이터’ 위에서진짜 말이 되도록,함께 걸어가겠습니다.